본문 바로가기
DEVEL/ETC

인텔 공동 창업자이자 무어의 법칙 창시자인 고든 무어가 94세의 나이로 사망

by codebyai 2023. 3. 27.
반응형

실리콘 밸리의 개척자이자 자선가인 고든 무어가 하와이에서 94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Moore 씨는 1950년대에 반도체 작업을 시작했으며 Intel Corporation을 공동 설립했습니다.

그는 컴퓨터 처리 능력이 매년 두 배가 될 것이라고 유명하게 예측했으며(나중에는 두 배로 수정됨) 무어의 법칙으로 알려진 통찰력을 얻었습니다.

그 "법"은 컴퓨터 프로세서 산업의 기반이 되었고 PC 혁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컴퓨터 혁명이 시작되기 20년 전에 Moore는 집적 회로가 "가정용 컴퓨터 또는 적어도 중앙 컴퓨터에 연결된 터미널, 자동차 자동 제어 장치 및 개인용 휴대용 통신 장비와 같은 경이로움"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논문에서 썼습니다.

그는 1965년 기사에서 몇 년 전에 집적 회로가 발명된 이후 기술 향상 덕분에 마이크로칩의 트랜지스터 수가 매년 대략 두 배로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계속될 것이라는 그의 예측은 무어의 법칙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이는 칩 제조업체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연구를 목표로 삼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Moore의 기사가 발표된 후 메모리 칩은 기하급수적으로 더 효율적이고 저렴해졌습니다.


무어 씨의 기사에는 컴퓨터가 다른 소비재와 함께 판매될 때를 예측하는 이 만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Moore는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트랜지스터 및 집적 회로를 제조하는 Fairchild Semiconductor 연구소에 합류했습니다.

그 회사의 확장은 샌프란시스코 남쪽의 땅 반도를 현재 실리콘 밸리로 알려진 곳으로 변모시키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1968년 무어와 로버트 노이스는 페어차일드를 떠나 인텔을 시작했습니다.

Moore의 작업은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기술 발전을 주도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개인용 컴퓨터와 Apple, Facebook 및 Google의 출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무어는 2008년 인터뷰에서 "내가 하려고 했던 것은 칩에 점점 더 많은 것을 집어넣음으로써 모든 전자제품을 더 저렴하게 만들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뿐이었다"고 말했다.

Intel Corporation은 공동 창립자에게 경의를 표하며 "우리는 비전을 잃었습니다" 라고 트윗했습니다 .


Intel의 현 CEO인 Pat Gelsinger는 Gordon Moore가 그의 통찰력과 비전을 통해 기술 산업을 정의했으며 수십 년 동안 기술자와 기업가에게 영감을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의 삶을 바꾼 유산을 남겼습니다. 그의 기억은 계속 살아 있을 것입니다.

Gelsinger 씨는 트윗에서 "그를 알게 되어 영광입니다 .

Moore는 아내 Betty와 함께 Gordon and Betty Moore Foundation으로 알려진 환경 문제에 초점을 맞춘 재단을 시작한 후 말년을 자선 활동에 바쳤습니다.

이러한 원인 중에는 미국, 캐나다 및 러시아의 아마존 강 유역과 연어 스트림을 보호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하비 파인버그 재단 회장은 "고든을 만나 함께 일한 사람들은 그의 지혜, 겸손, 관대함에 영원히 영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2002년 무어는 조지 W. 부시 대통령으로부터 미국 민간인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영예인 자유의 메달을 받았습니다.

반응형